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렌즈 테라퓨틱스 노안치료 점안액 VIZZ

by 할로어몽 2025. 8. 20.

노안老眼 : 수정체의 탄력이 감소함에 따라 가까운 물체를 보는데 어려움이 생기는 것.

이는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비가역적입니다.

주로 40대부터 시작되지만 상대적으로 디지털업무가 많은 현대인들은 30대부터 가까이 보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렌즈 테라퓨틱스 노안치료 점안액 VIZZ 

2025년 7월 31일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렌즈 테라퓨틱스(LENZ Therapeutics)사의 노안치료 점안액 VIZZ(아세클리딘 Aceclidine 1.44%)는  하루 단 한 번 눈에 떨어뜨리기만해도 최대 10시간 동안 근거리 시야흐림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아세클리딘 기반 점안액으로는 최초의 승인 사례입니다.

 

 

비즈 작용원리와 효과

  • 비즈 안약은 눈의 홍채 괄약근(iris sphincter muscle)을 수축시켜 핀홀 효과(pinhole effect)를 유도합니다. 이로인해 동공 크기를 2mm 이하로 줄여 근거리 초점 심도가 넓어져 돋보기가 없이도 가까운 글씨를 또렷하게 보게 됩니다.
  • 기존 필로카르핀 계열 약물과 달리 조절근(ciliary muscle)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아 먼 거리의 시력 저하나 근시 발생이 거의없습니다.
  • 작용 시작은 점안 후 약 30분 이내이며, 효과 지속 시간은 최대 10시간으로 밝혀졌습니다.

 

임상시험 및 안전성 

CLARITY 1, 2는 466명을 대상으로 42일간 하루 1회 점안, CLARITY 3은 217명을 대상으로 6개월간 진행되었으며, 장기 투여 시에도 안전성이 확인되었습니다.

부작용으로는 대부분 가벼운 수준에 그쳤으며 일시적인 시야흐림, 두통, 눈 자극 등이 나타났으며, 모두 일시적, 저강도였다고 보고됐습니다.

 


 

이전에도 노안 완화 점안액이 개발되었으나, 눈썹 무거움이나 유리체 망막 문제 등의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FDA 승인을 받은 아세클리딘 기반 점안액은 이러한 부작용이 크게 나타나지 않았으며 현재 미국 내 노안으로 고통받는 1억 2,800만명에게 희소식이 되겠습니다.

샘플은 2025년 10월부터, 정식 상용 판매는 2025년 4분기에 미국에서 시작될 예정입니다.

한국 출시는 아직 미정이며, FDA 승인 추이를 지켜본 후 국낸 허가 절차가 진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